인본주의 부모교육理論(이론)과 인본주의 심리학,비지시적 아동중심 인본주의 놀이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8 23:44본문
Download :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심리학,비지시적 아동중심 인본주의 놀이치료.hwp
부모자신도 감정을 억압하기보다는 적절히 표현하는 것이 아동에게 중요한 모델이 된다
II. 인본주의(Humanism) 심리학
分析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최초의 대안을 제시해 주었기 때문에 인본주의적 접근을 심리학에 있어 `제 3의 세력`이라고 합니다.
4. 기술익히기 단계(Skill learning phase)
이 단계에서는 각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양육 기술을 발견해서 적용해 보도록 한다. 그는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인 자아 실현에 대한 욕구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모든 사람의 잠재력의 실현에 대해 적용되는 용어이죠.
매슬로우의 견해는 로저스에 의해 계승됩니다. 개인…(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심리학,비지시적 아동중심 인본주의 놀이치료.hwp( 71 )
인본주의 부모교육理論(이론)과 인본주의 심리학,비지시적 아동중심 인본주의 놀이치료
설명






기노트(Ginott)의 인본주의 부모 교육 理論(이론)과, 매슬로우와 로저스의 인본주의(Humanism) 심리학과 인본주의 심리학의 주요논의, 비지시적, 아동중심, 인본주의 놀이치료로서 Axline의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서 조사,정리한 자료(data)입니다. 즉, 교육받은 기술을 시험해 보는 단계로 의사 소통 방법을 變化시켜 적절한 감정 묘사와 반응을 나타내는 훈련을 한다.
1967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을 맡았던 매슬로우는 처음에는 행동주의 심리학자였으나, 후에 觀察(관찰) 가능한 행동과 environment(환경) 의 影響(영향)에 관련되어만 초점을 두는 것에 반대하였습니다. 이러한 관점에 있어서 그들은 기능주의 심리학자인 윌리엄 제임스 (William James)와 학문적 유사성을 보여줍니다.순서
Ⅰ. 기노트(Ginott)의 인본주의 부모 교육 theory(이론)
Ⅱ. 인본주의(Humanism) 심리학
1. 매슬로우(Maslow, A. H.)
2. 로저스 (Rogers, Carl Ransom)
Ⅲ. 인본주의 심리학의 주요 논의
1. 인본주의 심리학과 교육 정책
Ⅳ. Axline의 아동중심 놀이치료
1. 치료자의 자질과 자격
2. 놀이치료의 제약원칙(Iimits)
3. 놀이치료실과 놀이도구
다루려는데 왜 실패하였는지 요인을 파악하게 하고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보도록 하여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통찰력을 키우도록 한다. ,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심리학,비지시적 아동중심 인본주의 놀이치료인문사회레포트 ,
다. 또한 인간이 양면 감정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도록 하며 외관상 모순되는 감definition 공존이 인간 생활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정상적이라는 것을 깨닫도록 한다. 이런 양면 감정에 대한 부모의 평가는 아동의 행동에 대해 새로운 관념을 갖게 한다.
기노트(Ginott)의 인본주의 부모 교육 이론과, 매슬로우와 로저스의 인본주의(Humanism) 심리학과 인본주의 심리학의 주요논의, 비지시적, 아동중심, 인본주의 놀이치료로서 Axline의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서 조사,정리한 자료입니다. 인본주의적 접근은 1950년 미국의 심리학자인 에이브라함 매슬로우 (Abraham Maslow)와 칼 로저스 (Carl Rogers)가 인간에게는 자유 의지가 있으며 무의식적인 동기와 environment(환경) 적 자극에 의해 움직여지는 존재가 아니라는 생각을 발전시키면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두 사람은 심리학의 주제는 개인의 고유한 정신적 경험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고 가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