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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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카프의 맹원으로서 당시 카프의 정치 편중... , 바라춤인문사회레포트 ,
신석초는 1930년대 초반 카프에 가담하여 신유인(申唯仁)이란 이름으로 평론 활동을 한 바 있다아 그는 카프의 맹원으로서 당시 카프의 정치 편중주의의 노선을 비판하는, 「문학 창작의 고정화(固定化)에 항(抗)하여」라는 평론을 발표하여 창작방법론의 불씨를 제공하고는, 전향하여 동인지 ꡔ자오선ꡕ을 발간하면서 시인으로 등단한다. 그는 프랑스 상징주의, 발레리의 순수시 운동과 이백(李白), 두보(杜甫), 나아가 노장사상의 influence(영향)을 받은 제1시집 ꡔ석초 시집ꡕ의 허무주의적 세계관으로부터 제2시집 ꡔ신석초 시선ꡕ에 이르러 새로운 시적 질서를 획득하게 된다 그 계기가 되는 작품의 장시 <바라춤>이다. 그리하여 그는 ‘잠 못 이루는 두견’이 되어 울고 있는 것이다.
그의 시 세계는 카프의 정치성과는 전혀 다른 정신 세계를 보여 준다.
둘째 단락(3~4연)에서는 앞의 갈등 양상이 좀더 확대되고 깊어진 모습이다.신석초는 1930년대 초반 카프에 가담하여 신유인(申唯仁)이란 이름으로 평론 활동을 한 바 있다. 그 근원적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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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석초는 1930년대 초반 카프에 가담하여 신유인(申唯仁)이란 이름으로 평론 활동을 한 바 있다 그는 카프의 맹원으로서 당시 카프의 정치 편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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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무상한 열반’인 드높은 초월의 경지를 꿈꾸었지만, 그 꿈은 ‘어지러운 티끌’ 같은 번뇌로 해서 무산되고 만다.
이 시는 불전(佛殿)에 재(齋)를 올릴 때 추는 ‘바라춤’을 통해 속세의 온갖 욕망과 번뇌를 극복하고자 하는 소망과 갈등을 노래하고 있다아 조지훈의 <승무>와는 소재 및 주제의 유사점이 있으나 이 시에서는 춤동작이 省略되었고, 무위 자연(無爲自然)의 도교적 색채가 가미되었으며 시적 자아의 갈등이 <승무>보다 훨씬 더 강렬하게 표출되어 있다아
전 5연의 이 작품을 시상 전개 과정에 따라 나누면 기(起), 서(敍), 결(結)의 3단락이 된다
첫째 단락(1~2연)에서는 일체의 세속에 물들지 않은 청정 무구(淸淨無垢)한 삶을 살고자 하는 이상과 세속적 번뇌로 뒤덮여 있는 현실 사이에서 괴로워하는 시적 자아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아 그는 ‘티없는 꽃잎’과 같은 삶을 추구하나, 그의 가슴에선 언제나 ‘구슬픈 샘물’이 샘솟듯 끊이지 않고 흘러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