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수업시연 계획 및 교수학습지도안 - 중 3수학 교수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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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수업시연 계획 및 교수학습지도안
과목명
담당 교수명
학번/이름
제출일
목차
Ⅰ. 교과analysis(분석) 1
1. 수학의 特性(특성)
2. 수학교육의 목적
3. 교육과정으로써의 수학교육의 목표(goal)
Ⅱ. 단원 개관3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 지도 목표(goal)
3.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4. 단원 설정이 배경
5. 단원의 개통
6. 차시별 지도 계획
Ⅲ. 대상 학급 analysis(분석) 7
1. 학급實態
2. 實態 analysis(분석) 및 대책
Ⅳ. 수업 지도안9
1. 학습목표(goal)
2. 필수학습 요소
3. ICT 활용 方案
4. 학습 준비
5. 지도상의 유의점
6. 학습내용
7. 세부 지도 계획
Ⅴ. 학습지도 방법 analysis(분석) 16
1. 개괄적 교수 방법 및 수업모형 introduction
2. 학습지도의 원리
3. 학습지도의 theory 적 배경
4. 학습지도 방법
5. 수업모형
※ 첨부 a. 개인/모둠 학습지
b. 수업 시연 PPT
c. bibliography
Ⅰ. 교...
수업시연 계획 및 교수학습지도안
과목명
담당 교수명
학번/이름
제출일
목차
Ⅰ. 교과analysis(분석) 1
1. 수학의 特性(특성)
2. 수학교육의 목적
3. 교육과정으로써의 수학교육의 목표(goal)
Ⅱ. 단원 개관3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 지도 목표(goal)
3.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4. 단원 설정이 배경
5. 단원의 개통
6. 차시별 지도 계획
Ⅲ. 대상 학급 analysis(분석) 7
1. 학급實態
2. 實態 analysis(분석) 및 대책
Ⅳ. 수업 지도안9
1. 학습목표(goal)
2. 필수학습 요소
3. ICT 활용 方案
4. 학습 준비
5. 지도상의 유의점
6. 학습내용
7. 세부 지도 계획
Ⅴ. 학습지도 방법 analysis(분석) 16
1. 개괄적 교수 방법 및 수업모형 introduction
2. 학습지도의 원리
3. 학습지도의 theory 적 배경
4. 학습지도 방법
5. 수업모형
※ 첨부 a. 개인/모둠 학습지
b. 수업 시연 PPT
c. bibliography
Ⅰ. 교과 analysis(분석)
1. 수학의 特性(특성)
1) 추상성과 일반성
수학을 추상의 학문이라고 한다. 또한 기호는 사고의 절약이나 표현의 간결성을 가지고 있따 기호의 표현인 수학적 언어가 형식화되어 형식적인 취급이 가능해지고 형식적인 논리…(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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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기호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2) 기호성과 형식성
추상에서 얻어진 관념이나 원리를 기호화하고, 그 기호의 표현으로 사고를 추진시켜 나아간다. 또 추상관념은 사고의 대상에 대하여 하나하나의 단독 대상에서 일반적인 대상으로 옮겨 놓을 수 있따 수학의 일반성은 추상성을 역방향으로 본 특징이라 할 수 있따
따라서 추상성이나 일반성 때문에 수학은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것이 되어 광범위한 구체적인 사물이나 사건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된다. 또 도형도 구체적인 사물에서 재료, 색, 크기 등의 성질을 삭제하고 모양만을 추상한 관념이다. 수는 여러 가지 구체적인 것들에서 추상된 관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