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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의 역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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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3 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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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문신은 한국인 최초의 정형화(定型化)된 화장이었다고 할 수 있다아
또한 낙랑 고분에서 분(粉)이 출토되고 선사시대의 패총에서는 가공한 조개껍데기, 짐승의 어금니, 미석들이 발견 됐는데 원시 장신구(裝身具)로서 목걸이, 팔지, 가락지, 빗, 비녀, 거울 등이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그 시대 장식에 대한 요구가 존재했음을 알 수 있다아 이는 우리 나라 전통 화장 culture사를 고찰할 때 여러 가지 가설을 세울 수 있는 중요한 자료(data)로서 그 의미가 크다고 본다.
한편, 북방에 거주했던 고대 읍루인들이 겨울에 몸에 돼지기름을 바른 것은 동상예방 등 피부의 연화를 목적으로 한 것이었으며 채협총에서 출토된 채협칠협에서 나타나 있는 인물상을 살펴보면 마디가 정돈되어 있고 이마를 넓히기 위해 머리털을 뽑은 흔적이 있고. 눈썹은 굵고 진하게 그려진 것으로 보아 어떤 종류의 미의식이 작용했으며 이에 따라 자신의 용모를 가꾸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아
이밖에도 China의 기록 위지(魏志)에 원시 화장이라고 볼 수 있는 문신(文身)이 마한과 진한의 사람들에 의해 행해졌다는 기록과 조선명윤록(朝鮮明倫錄)에도 ‘문신의 발단은 원래 원시 화장이었으며 시대에 따라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면서 변천해 왔다’는 기록으로도 증명되고 있다아 문신은 원래 마(魔)로부터 몸을 보전하기 위한 제마(除魔) 효과(效果)의 의미가 컸다.화장의역사 , 화장의 역사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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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 화장의 어원과 기원
2) 화장의 사회적 의미

2. 본 론
1> 시대순 화장의 history(역사)
1) 상고시대
2) 삼국시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개화기

2> 시대순 장신구의 history(역사)
1) 삼국시대
2) 통일 신라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현대

3. 결 론

4. References

1) 상고시대

우리 나라 화장의 사(史)는 단군신화에서 그 원시 화장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아 인간으로 환생하려는 곰과 호랑이에게 쑥과 마늘을 먹고 동굴에서 백일 동안 기원하라고 한 것은 고대 사회에서 지배층이 ‘흰 사람’(알타이 계통의 최초 인간이 흰 사람이라는 신화가 있다)이었으므로 흰 피부로 변신하기 위한 주술이 아닌가 해석된다 쑥과 마늘이 뛰어난 미용 재료임을 생각할 때 일찍부터 한족이 이 용도를 알아냈던 것 같다.화장의 역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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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의역싸
화장의 어원과 기원 및 사회적 의미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시대순 화장의 역사와 장신구의 역사를 그림과 함께 정리했습니다.

2) 삼국시대
1) 고구려
구하사(久下司)의 「화장(化粧)」에 ‘연지가 Japan에 들어온 것은 추고천황(推古天皇) 18년(610) 9월 고구려의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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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의 어원과 기원 및 사회적 의미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시대순 화장의 역싸와 장신구의 역싸를 그림과 함께 요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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