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환효능 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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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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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탄환효능 理論(이론)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탄환theory 의 초기의 경험적 事例나 연구가 연구초기의 特性(특성)상 미디어의 직접적인 影響(영향)력에 초점이 맞춰진 것은 사실이라 하더라도, 정확히 말하자면 비판론자들이 매스미디어의 단기적, 즉각적, 가시적 캠페인 efficacy에 범위를 제한하여 test(실험) 연구하여 부정적 결과를 얻어낸 후 탄환theory 의 성격을 자신에 맞추어 규정하고 비판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수십 년간 매스커뮤니케이션에 노출되어 온 사람들 중 소수를 선정하여 개별미디어의 개별메시지 하나를 선택한 후 몇 회 보여준 다음, 메시지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하여 탄환theory 의 기본가정을 부정한다면 이는 연구라기보다 의도적으로 진행된 교묘한 선전기법 - ‘카드 쌓기 기법’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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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미디어효능理論(이론)-
탄환효능 理論(이론)
탄환효과 이론에 대한 글입니다.
선별 efficacy theory 류의 theory 에서는 수용자인 유기체(인간)가 독자적으로 매스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받아들일지 거부할지 결정할 수 있다고 하여 수용자의 先有傾向을 강조한다.매스미디어효과이론- , 탄환효과 이론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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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 서론 - 매스미디어 efficacy연구의 배경
Ⅱ . 본론
1) 탄환efficacy의 기본 가정
2) 바탕이 된 대중사회와 매스 미디어에 대한 견해
3) 탄환theory 을 뒷받침한 역사(歷史)적 배경
4) 탄환efficacy
Ⅲ . 結論
앞에서 전술했지만 탄환theory 에 대한 비판은 그 명칭에서 연상되는 상황이 시사하듯, 매스미디어가 단기적, 즉각적, 가시적인 캠페인 efficacy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고 해서 후세대 실증연구자들에 의해 비판받았다. 그러나 탄환theory 이 가정하는 efficacy는 그 原案을 살펴볼 때 비판론자들이 생각하는 개념(槪念)보다는 보다 폭넓은 영역에 걸쳐 있으며, 따라서 장기적, 누적적, 잠재적 efficacy를 배제한다고 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