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상담의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7 22:42
본문
Download : 교육상담의 기초.hwp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는 `상담理論(이론)`이나 `기법`이 아니라 `상담자 자신`이며, 자신을 파악하고 있는 정도에 따라 상담에 커다란 차이가 생기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가까워지면서도 자신은 고유한 별개의 개체로 남아 있어야 한다.
Download : 교육상담의 기초.hwp( 57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교육상담의 기초 concept(개념)으로 교육상담의 정의(定義), 상담의 特性, 과정, 목표(goal) 및 교육상담자의 자질 및 상담단계에 대해서 살펴보고, 상담의 실제로서 비수용적 대화와 수용적 대화에 대해서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교육상담의 기초 개념으로 교육상담의 정의, 상담의 특성, 과정, 목표 및 교육상담자의 자질 및 상담단계에 대해서 살펴보고, 상담의 실제로서 비수용적 대화와 수용적 대화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 상담이란 문자 그대로, `서로 말을 주고받는다`는 뜻이 되기 때문에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서로협의하는 상황이면 모두 상담이라 할 수 있을까? 전문기능으로서의 상담은 단순히 문의하고 조언을 하는 일 이상의 것이며, 독특한 인간관계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아 따라서 교육상당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이 전문적 교육과 훈련을 받은 교사와의 대면관계에서 사고, 행동, 감definition 탐색을 통해 학생 자신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정신건강의 증진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교육의 한 과정이라고 definition 할 수 있다아 즉, 내담자는 상담을 통해 자기자신의 이해를 꾀하고, 그럼으로써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며, 결과적으로 자신의 문제해결을 도모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집단상담이나 가족상담을 제외하고는 교육상담은 일대 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고, 전화상담을 제외하고는 얼굴을 마주 보고 이루어진다.
상담은 내담자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變化하는 것과 관련된다 내담자가 變化를 원하고 있고 變化…(drop)
모쪼록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모쪼록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I. 스타트하는 말
Ⅱ. 교육상담의 기초 개념(槪念)
1. 교육상담의 definition
2. 상담의 characteristic(특성)
3. 상담자의 자질
4. 상담의 目標(목표)
5. 상담과정
Ⅲ. 상담의 실제
1. 비수용적 대화
2. 수용적 대화
Ⅳ. 끝 맺음말
1. 교육상담의 definition
상담은 흔히 사용되는 말이면서도 그 의미를 정확히 말하기는 그리 쉽지 않다. , 교육상담의 기초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교육상담의 기초
다.
2. 상담의 characteristic(특성)
교육상담의 세 가지 구성요소는 내담자(학생이나 학부모), 상담교사, 그리고 두 사람의 대면관계이다. 상담자는 자신을 본보기로 하여 내담자를 가르치는 존재이다. 상담理論(이론)에 따라서 상담을 보는 관점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한 마디로 상담에 대한 definition 를 내리기는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닐것이다. 상담의 과정은 두 사람간의 대화요, 약속이다. 이를 위해 `전이(轉移)`와 `역전이(逆轉移)`를 조심해야 하고 자아를 존중하는 태도가 유기 되어야 한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상담자는, 자신의 성장에 개방적이어야 하고, 자신의 삶과 투쟁할 용기와 의지를 가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