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시대구분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0 18:13
본문
Download : 국문학사 시대구분론.hwp
이 보고서에서는 허웅 교수의 선사~근세후기문학의 시대구분론을 따르기로 한다.
제천의식에 수반되어 나타난 고대의 첫 장을 장식한 것은 서사시와 건국신화였다.국문학사시대구분론 , 국문학사 시대구분론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문학사 이해에서 늘 논란이 되는 대표적 문제가 시대 구분이다.설명



Download : 국문학사 시대구분론.hwp( 87 )
1. 서론 - 시대구분의 의미
2.1 본론 - 선사문학
2.2 고대문학
2.3 중세 문학
2.4 근세 전기 문학
2.5 근세 후기 문학
3. 결 론
그런데, 조형 예술에 담긴 사연을 춤으로 나타내면 동작 예술이 되고, 노래나 말로 풀이하면 언어 예술이 된다된다. 이렇게 함께 어우러지는 예술을 원시종합예술이라고 하는데, 이런 예술 형태는 고대 초까지 계속된다된다.각 시대간의 시작과 끝을 어디에 잡느냐는 논쟁은 항상 끊임이 없지만 장구한 문학사를 표현하려면 이처럼 큰 구분을 잡는 것은 필요하다.
2.2 고대문학
씨족단위에서 부족단위를 거쳐 국가 체제가 갖추어짐에 따라 집단내의 동질성 확보와 대외적인 대응 및 생산성 증대를 위해 우리의 선인들은 정기적으로 ‘나라안 큰 모임’을 가졌는데, 이런 국중대회는 제천의식으로 거행되었다. 이런 사정으로 보아 구석기 시대의 문학은 ‘사냥노래’, ‘사냥이야기’가 대강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런 흔적은 ‘통영오광대놀이’, 봉산탈춤‘ 등의 민속 놀이에서 찾을 수 있다아 그리고 토테미즘이나 의인화의 기법도 구석기 시대의 이러한 생활 모습이나 예술 현상과 무관하지 않다. 건국신화는 고승설화와 함께 민담화 되어 고대후기 설화의 주류를 이룬다. 고대문학이 전개되면서 한국 문학의 흐름에 큰 change(변화)를 가져 오게 한 것은 한자의 수용과…(생략(省略))
국문학사 시대구분론
각 시대간의 시작과 끝을 어디에 잡느냐는 논쟁은 항상 끊임이 없지만 장구한 문학사를 표현하려면 이처럼 큰 구분을 잡는 것은 필요하다.
국문학사시대구분론
다. 고대후기 설화 가운데는 소설 문학의 모태가 된 것들이 있는데, ‘토끼전’의 ‘구토설화’와 ‘흥부전’의 근원설화인 ‘방이설화’가 널리 알려진 것들이다.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문학사 이해에서 늘 논란이 되는 대표적 문제가 시대 구분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허웅 교수의 선사~근세후기문학의 시대구분론을 따르기로 한다.